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서정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3, p.145
황순원 소설의 서정성의 요인으로는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 또는 묘사적 이미지, 작품의 인물과 주제, 서술 기법과 관련한 형식적 측면이 많이 꼽혔으나 그 이상으로 작가 본인의 생애와 그로 인한 미의식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문학에서도 이러한 대립이 `민주주의 민족 문학`을 표방한 좌익 진영과 `순수 문학`을 표방한 우익 진영의 대립으로 표출되었다. 이와 함께 일제말의 암흑기를 어떻게 보냈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문학인들의 자기 반성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었다.
해방을 맞이하여 문단은 재빨리 변신을 모색한
황순원, 염상섭, 이무영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한국전쟁이라는 , 인간관계의 갈등, 전후 사회경제적 혼란에서 야기되는 역할의 불일치, 상층계층으로서 이동의 어려움, 생존조차 보장받을 수 없는 빈곤 문제가 대두되어 비참한 현실에 대한 비난과 조소, 인간의 실존의식을 다룬 작품들이 50년대 문학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일제강점하의 식민통치를 받았다. 당시가 지니는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1940년대 한국 현대문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시기는 ‘8.15 광복’이라
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배경이 ‘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
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문학 속에 녹아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시대상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한 나라의 문학은 시대에 따른 사회상을 비추어볼 수 있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역사교과서에
이청준이라는 작가는 관념소설과 귀향형 소설 등을 통해 4.19세대의 특성을 문학 작품안에 보이고 있으며 지적인 소설의 유형을 개척한 사람이라고 논의되어왔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이 액자 형식을 통해 드러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속에서 다양한 주제와 작중 인물들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한 인물들
Ⅰ. 서론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작가 황순원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소나기」나「별」,「학」,「목넘이 마을의 개」등과 같은 작품들을 통해서일 것이다. 이 작품들은 국어, 혹은 문학 교과서 등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정규 교육코스를 밟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접해 볼 수밖에 없었을 작